본문 바로가기

재학생/졸업생 후기

[졸업생] ASU졸업생 이민구(2018년 2월 졸업/ Communications & Media 전공)

사진

1.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4~2015년까지 두 학기 동안 ASU 교환학생을 다녀온 이민구입니다.
현재는 UNCDF (유엔 자본 개발 기금: United Nations Capital Development Fund) Communications 부서에서 인턴으로 홈페이지/미디어 콘텐츠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현재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국제관계학 전공 학생들이라면 한 번쯤은 UN, 국제 NGO에서 이하는 것을 꿈꿔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막연하게 UN 소속으로 일을 해보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각 나라 간의 이해관계가 얽힌 문제와 개발도상국 개발에 관심이 많았습니다.긍정적인 면으로, UN은 밖에서 보는 UN과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UN 안의 모든 기구와 직원들이 세계에 초점을 맞춰 일을 하고 있음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3. 위 기관에 취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국제기구 취업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먼저, UN에서 고용하는 포지션이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UN에는 여러 산하기구가 있으며 각 기구마다 하는 역할이 달라 포지션도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기구, 어떤 직무에 맞는 경험과 경력을 쌓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UN은 경력직 위주로 채용을 하기 때문에, 본인이 현재하고 있는 직무, 학업,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해 본인만의 스토리와 성과를 만드세요!

저는 UN Careers에서 공고를 자주 확인했습니다. UNDP, UNESCAP. UNICEF 등 기관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서 공고를 수시로 확인했습니다.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UN으로 들어가는 길의 시작입니다!

4. ASU에서 어떤 공부/활동을 했나요?
ASU에서도 주전공 Communications and Media에 초점을 맞춰 공부했습니다. 학교 공부를 하면서 Chic-flia 파트타임 일도 하고, Ram page 스포츠 기자로도 활동했습니다. 축구를 좋아해 AMAS 그룹에서 Intramural soccer도 하고, KSA 대외협력국장으로도 일했습니다. 또한, ASU 홍보 블로그를 친구 2명과 함께 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ASU에서 1년을 다양한 활동을 하며 즐겁게 보냈으며, 지금도 그립습니다.

5. 각 활동이 취업을 준비할 때나 일을 할 때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ASU에서 그리고 미국에서 석사를 하면서 느끼고 배웠던 점은 일단 시작을 하고, 본인 스스로가 방법을 찾아나가면서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었어요. 미국이라는 낯선 땅에서 본인이 무작정 부딪혀 보는 자세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나중에 직장에서 업무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잃을 게 없다면 그냥 해보세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해결하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ASU에 있을 때 어떻게 영어공부를 했고 현지인과 소통했나요?
처음 ASU에 왔을 때, 영어가 안 들려 힘들었습니다. 겨울 방안 동안 기숙사에서 하루 종일 TV를 틀어놓고 지냈습니다. 계속 귀를 영어에 노출시켰더니, 신기하게 들리기 시작하고 수업 참여에도 수월함을 느꼈습니다. TV에서 나오는 영어가 일상생활 영어보다 빠르고, 어렵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ASU 현지 학생들은 착한 편이라 발음, 억양, 표현에 크게 반응하지 않아 오히려 편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7. 교환학생 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팁은?
ASU에서 정말 현지인처럼 다녔습니다.옷을 루스하게 입고, 머리도 방치하고, 주변에 친한 친구들은 모두 외국 친구들이었습니다.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께서는 꼭 언어, 문화를 배우세요! ASU에 있는 동안은 한국적인 것을 좀 버리고 사는 것도 괜찮습니다. 친구도 많이 사귀면서 미국 문화도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8. 향후 국제기구 취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UN에 어떠한 기구들이 있고, 그 기구에서 어떤 position을 고용하는지 살펴보세요. UN은 신입은 고용하지 않기 때문에, 경력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학생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인턴, 컨설턴트 계약입니다. 인턴도 경쟁률이 높지만, 본인이 그 직무에 맞는 학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면 꼭 지원해보세요! UN에서의 Network를 만드는 것이 향후에 UN에서 정식으로 일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대학원 진학은 필수입니다! 전문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이기 때문에, ASU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까지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대학원을 다니며 공부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 프로젝트 진행, 외부 일도 해보시는 것이 향후 인터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앞으로의 계획은?
(글 작성 시점: UN 인턴 종료 후)
현재는 서울대학교 평창포럼 R&D 센터 설립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센터 설립이 되면 평창포럼 기획자 겸 연구원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경력을 쌓고 기회가 된다면, 다시 UN이나 Google과 같은 글로벌 조직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ASU 학생분들도 지금 있는 시간에 감사하고 노력하신다면 기회가 올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으로 가기